앱을 Google Play Store 나 App Store 에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앱 이름에 맞게 패키지 명을 변경하는 경우가 있다. 개발 도중에 패키지 명을 변경할 경우 복잡하고 폴더 명이 변경되면서 빌드가 꼬일수 있는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개발하기 전 프로젝트 생성 단계에서 패키지 이름을 정하고 개발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.
패키지 명을 변경하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다.
1. 네이티브 빌드 파일에서 변경
2. change_app_package_name 라이브러리 사용
네이티브 빌드 파일 변경
안드로이드
1. Manifest.xml 파일 변경
- /android/app/src/main/AndroidManifest.xml 파일
- /android/app/src/debug/AndroidManifest.xml 파일
- /android/app/src/profile/AndroidManifest.xml 파일
<manifest xmlns:android="http://schemas.android.com/apk/res/android"
package="새로운.패키지.경로">
2. build.gradle 파일 변경
- /android/app/build.gradle 파일
defaultConfig {
applicationId = "새로운.패키지.경로"
}
3. MainActivity.kt 파일
- /android/app/src/main/kotlin/com/example/프로젝트이름/MainActivity.kt 파일
flutter 프로젝트를 최초로 만들 경우에는 프로젝트 이름에 맞춰 폴더 구조가 맞춰져 있을건데, 패키지 명을 . 으로 분리하여 디렉토리 구조를 변경해야 한다.
예시) 패키지 명 => new.project.name 일 경우 /android/app/src/main/kotlin/new/project/name/MainActivity.kt 로 변경
package 새로운.패키지.경로
import io.flutter.embedding.android.FlutterActivity
class MainActivity: FlutterActivity() {
}
// 예시) 패키지 이름 => new.project.name
package new.project.name
import io.flutter.embedding.android.FlutterActivity
class MainActivity: FlutterActivity() {
}
Ios
1. Xcode 에서 플러터 프로젝트를 연다.
2. 왼쪽 메뉴에서 Runner 를 클릭
3. General 탭의 Identity 부분에서 Bundle Identifier 부분을 찾아 새 패키지 경로를 적는다.
참고: https://wikidocs.net/168637
라이브러리 사용
1. 라이브러리 설치
// -d 옵션은 개발할때만 사용하는 라이브러리 한정 사용하는 옵션
// 배포 시에는 해당 라이브러리가 추가되지 않는다!
flutter pub add -d change_app_package_name
2. 변경하는 명령어 입력
dart run change_app_package_name:main 패키지 이름
// 예시) 패키지 이름 => com.tuna.diet_fairy
dart run change_app_package_name:main com.tuna.diet_fairy2
해당 명령어를 입력하면 빌드 파일이 저절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'Flutter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flutter] 특정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(0) | 2025.01.17 |
---|---|
[flutter] flutter_native_splash 사용법 (0) | 2025.01.10 |
[flutter] Clean Architecture 에서 사용하는 개념 잡고가기 (1) | 2024.12.27 |
[flutter] 위젯이 재빌드되는 횟수 파악하기 (0) | 2024.12.23 |
[flutter] 애니메이션 (0) | 2024.12.19 |
댓글